Nexus S로 아이스크림샌드위치(ICS) 미리보기. IT

현재 공개된 SDK Level 14 를 통해서 넥서스S로 포팅된 ICS 롬이 베타3까지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아직 AOSP로 소스공개도 안됐는데 세상에는 능력자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정황으로 봐서 SDK 를 통한 포팅이 아니라, 어디선가 롬을 덤프해온 거라는 이야기가 있긴 하지만, 어차피 실사용 할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갤럭시 넥서스가 나오기 전까지 미리 ICS를 맛볼 수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는 거겠죠.

NexusS ICS Beta3 Download ◀ 다운로드 페이지

그런 점에서 저도 어제 잠시 ICS 베타2 롬을 올려봤습니다. 아직 실사용으로 쓰기에는 무리가 많기 때문에 정식으로 OTA 오는 롬을 기다려야 겠지만, 잠시마나 ICS를 다뤄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디자인적으로 많은 부분이 기존의 안드로이드에 비해서 제법 예쁘게 바뀌었습니다. 안드로이드 4.0 이라는 넘버링이 부끄럽지 않습니다. 설정 부분만 가보더라도 기존 메뉴와는 달리 좀 더 큰 카테고리 안에 세부설정 메뉴를 두는 방식으로 직관성을 높혀놨습니다. 특정 설정을 끄고 켜는 부분만 보더라도 기존의 체크 버튼에서 iOS에서 사용하던 스위치 버튼으로 변경된 부분도 존재합니다.

  

유저 편의성에서도 많은 변경이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에서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의 수를 제한하는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무분별한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로 인하여 배터리 및 자원 소모의 낭비를 막을 수 있을 듯 합니다. 또한 기존의 안드로이드에서는 공식적으로 제공하지 않았던 폰트 크기 조절 또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미리 프리로드 되어 나오는 통신사 어플리케이션등도 로드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 ICS에는 있다는 소리도 들었으나, 해당 기능은 어디서 설정하는 것인지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저장소 영역도 총공간/남은공간 만 표시했던 기존의 방식에서 떠나서 어플리케이션, 사진/동영상, 다운로드, 사용가능공간 등으로 세분화 하여 한눈에 들어오게 정리해 표시해줍니다.

  

구글 앱들도 확인해보고 싶었으나 ICS 베타2 롬에서는 구글 계정 로그인 메뉴가 아예 존재하지 않아서, 확인이 불가능했습니다. 그외에 주목한 부분은 브라우져인데 제가 희망했던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예전에 썼던 글에서 발췌합니다.


예전에 ICS의 개선사항을 봤을 때 웹브라우징 시 개선된 핀치투줌을 본 기억이 나는 것 같은데(확실하진 않습니다.) 여기서 잠시 안드로이드 웹브라우져의 핀치투줌에 대해서 집고 넘아가겠습니다.

iOS의 사파리의 경우 확대/축소를 하게 될 경우 손가락을 벌려 확대를 하는 작업동안 실시간으로 해당 부분을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썸네일로 확대를 하고, 확대작업을 마치고 손가락을 떼는 순간 확대된 작업 결과물을 화면에 띄웁니다. 이는 축소도 마찬가지라서 바둑판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이와 같은 처리방식 때문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즉 모든 페이지를 불러오는 것이 아니라 화면에 보여지는 부분만 처리하고 나머지는 후처리를 하는 거죠. 갤럭시S2는 안드로이드임에도 불구하고 iOS의 이러한 부분을 벤치마킹하여 갤럭시S2 순정 브라우져는 아이폰과 같이 굉장히 부드러운 줌인/아웃을 보여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방식이 굉장히 효율적이며 모바일에 있어서 적합한 방식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2.x 대까지의 안드로이드는 핀치투줌 작업을 하는 동안 실시간으로 화면을 확대합니다. 때문에 CPU에 걸리는 부하도 많으며 아이폰과 같은 부드러운 확대 축소가 이루어지기 힘듭니다. (물론 듀얼코어 이상 넘어가면 AP 성능빨로 어느정도 빠르고 부드럽게 확대/축소를 이루어내긴 합니다.)

허니컴의 경우는 Xoom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2.x와는 달리 핀치투줌을 하는 동안에는 실시간으로 화면을 확대하지는 않고, 손가락동작이 멈추는 순간 확대된 결과물을 화면에 띄우더군요. iOS에서의 손가락을 떼는 순간 결과물을 보여주는 것과는 차이가 있기는 했지만, 안드로이드 2.x 대와는 다른 방식의 핀치투줌 방식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개선된 방식이 ICS에도 들어가길 간절히 기도해봅니다.


ICS 베타2 롬에서 브라우징을 확인해 본 결과 지금까지의 안드로이드처럼 풀렌더링을 하는 것이 아니라, iOS, 갤럭시S2의 웹브라우져처럼 타일렌더링을 합니다. 핀치투줌에서도 확대를 하는 작업도중에 실시간 확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을 떼는 시점에서 실제로 확대된 화면을 보여줍니다. 이는 폰아레나의 갤럭시 넥서스 프리뷰 동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6분 30초 가량부터 확인하시면 됩니다.

720p 이상으로 전체화면에서 화면의 폰트에 유의하시면서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찌됐든 아직 ICS는 소스도 공개되지 않았고 ICS의 레퍼런스 폰인 갤럭시 넥서스도 아직 발매되지 않은 시점에서 미리 ICS를 접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발매된지 만 2년이 다되어가는 넥서스원이 공식적으로 ICS가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는 다소 안타까운 소식이 있기도 하였습니다만, AOSP로 소스가 공개되면 어떻게든 커스텀롬은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SDK 포팅을 통한 불안정한 롬이었지만, 영상이 아니라 폰에서 실기로 ICS를 다뤄볼 수 있는 기회였으며, 공식적으로 OTA될 ICS에 대한 기대함을 더욱 가지게 된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덧글

  • JOSH 2011/10/26 22:14 # 답글

    > 또한 기존의 안드로이드에서는 공식적으로 제공하지 않았던 폰트 크기 조절 또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오오...
    우리아버지 Evo 폰은 언제 적용되려나... T_T
    2년후? 흑흑....
  • regen 2011/10/26 22:18 #

    하지만 제조사가 이 기능을 빼버린다면?! 레퍼런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제조사에서 빼버리는 것도 실례가 없는 것도 아니구요 =_=;
  • JOSH 2011/10/26 22:29 #

    HTC 하는 짓을 보면 그럴거 같기도 해요.
    HTC 의 UI 를 보면...
    '이렇게 다 막아놓을거면 i폰 쓰지 왜 안드로이드 쓰냐..?' 싶더라구요.
  • SHODAN 2011/10/26 23:43 # 답글

    일단 정식이 아닌 억지로 올린 롬인데도 퍼포먼스가 상당하다 들었습니다. 정식 지원이 정말 기대되네요. 구글은 cm7 제작자한테도 미리 좀 던져주는 게 좋지 않았을까 싶기도
  • regen 2011/10/27 00:54 #

    소스공개되면 꼭 공식 OTA가 아니라도 어떤식으로든 나오겠죠.
  • 방아붕 2011/10/26 23:58 # 삭제 답글

    잘 봤습니다.

    기존의 심심하고 촌스러웠던 UI보다 확실히 '세련된' 느낌이 드는군요. 색 배합도 아주 맘에 들고요.

    아무래도 넥스로 가장 많이 하는게 웹질인지라...

    가장 기대되는 부분이 브라우저 렌더링이었는데요

    그래도 오페라 모바일을 쓰고있는 입장에서 큰 불만은 없는데, 이게 더 개선된다니 너무 기쁘군요.

    넥S급에서 갤투급의 부드러움을 보여주는건 무리일 것 같지만...

    갤S 순정 브라우저 이상만 뽑아준다면 여한이 없을 것 같습니다 ㅎㅎ
  • regen 2011/10/27 00:54 #

    저도 이번 ICS에서 가장 기대를 걸고있는게 웹브라우징 입니다. 정식판에서는 얼마나 개선될런지 모르겠네요.
  • 방아붕 2011/10/27 00:07 # 삭제 답글

    또한 기존의 순정 구글앱(SMS, 캘린더, GMAIL 등)의 외관과 성능이 상당히 후져서...-_-

    제대로 사용하려면 커롬이나 서드 파티 앱이 거의 필수여서 좀 불만이었는데요.

    (MIUI같은 커롬을 사용하면 그나마 통일성이 있지만, 서드 파티 앱들을 이리저리 깔다보면 난잡해보인다고

    할까요. UI의 일관성이 없어서)

    순정 앱들도 이쁘고 좋게 발전해서 아주 맘에 드네요.

    정식버전이 빨리 넥스에 포팅되었으면 합니다
  • regen 2011/10/27 00:55 #

    전 꿋꿋하게 순정 구글앱들을 사용하고 있지만...(구글리더까지도...) 솔직히 촌스럽긴 했죠. 이번에 제법 많이 발전한 것 같습니다.
  • mad 2011/10/27 10:41 # 삭제 답글

    engineer friendly한 UI 하악하악
  • regen 2011/10/27 11:02 #

    핡핡
  • ics 2011/12/17 23:22 # 삭제 답글

    랜더링이 삼성 협력으로 인해서 들어 갈일은 없겠죠 무료기술인가요? 부분랜더링이 모바일에 잘 맞는거 같고 지원하길 바라는데
  • regen 2011/12/18 00:55 #

    ICS부터는 타일렌더링이 기본입니다. 정확히 하면 허니컴부터.
댓글 입력 영역